메인내용
언어별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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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드 | ko | en | zh | ja | de | es | id | vi |
입력 함수
- eninput function
- zh输入函数
- ja入力関数
- deEingabefunktion
- esfunción de ingreso
- idfungsi input
- vihàm input
①프로그래머를 위하여 입력 동작을 실행시켜 주는 함수. 프로그램상에서 입력 처리를 상세히 기술하는 번거로움을 제거해 준다. ②입출력 제어 시스템에서 입력의 요청을 탐지하고 그 요청을 실행시키는 함수.
방전율
- endischarge rate
- zh放电率
- ja放電率
- deAbgaberate
- estasa de descarga
- idDischarge rate
- vitỉ lệ xả
①축전지의 경우 방전을 x시간만큼 일정한 전류로 지속할 때의 비율. 방전율을 x시간율, 전류를 x시간율의 전류라고 한다. ②불꽃 방전의 경우 같은 상태에서 같은 값의 전압을 n0회 인가할 때 불꽃을 일으키는 횟수를 n이라 하면 n/n0의 값.
트랜잭션 파일
- entransaction file
- zh事务文件
- ja トランザクションファイル
- de Transaktionsdatei
- esarchivo de transacción
- idfile transaksi
- vitệp giao dịch
주 파일(master file)의 변경 사항을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있는 파일. 일반 업무에서 전표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갱신용 데이터나 조합용 데이터를 기록해 두는 파일이다. 실시간으로 처리되는 온라인 시스템에서는 단말기로부터 입력되는 트랜잭션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포함하고 있다가 주 컴퓨터 시스템에서 처리함으로써 주 파일이 갱신된다.
에칭
- enetching
- zh蚀刻
- jaエッチング
- deRandierung
- eseco de vuelta
- idetsa
- visự khắc, sự khắc mòn
반도체 소자의 제조 공정에서 웨이퍼 표면에 회로의 배선 패턴을 형성하여 식각(蝕刻)하는 것. 대규모 집적 회로(LSI) 등 반도체 디바이스를 제조하는 공정에서 반도체 단결정 웨이퍼에 박막 형성/포토리소그래피(photolithorgraphy)/에칭/이온(ion) 주입 등의 요소 기술이 가해지는 요소 프로세스 중의 한 공정이다. 웨이퍼 표면에 부착된 전극 재료를 포토리소그래피로 형성된 패턴에 따라 식각하는 공정으로서, 종전에는 화학 약품을 사용하는 웨트 에칭(wet etching)법으로 시행하였으나 1970년대 중반부터 회로 패턴의 미세화/고정밀도화의 요구에 따라 드라이 에칭(dry etching)법이 진척되었다. 웨트 에칭은 강산(强酸)에 의한 화학적 작용으로 등방성(等方性) 에칭이 진행되기 때문에 마스크의 아래 부분도 식각되는 단점이 있으나, 드라이 에칭은 할로겐화물 등의 화학적 활성 가스를 플라스마 상태로 하여 플라스마 중의 이온의 작용에 의해 에칭하는 반응성 이온 에칭법으로서, 기판면의 수직 방향으로만 식각이 진행되는 이방성(異方性) 에칭이 실현되기 때문에 초대규모 집적 회로(VLSI) 등 고정밀도의 미세 가공에 적합하다.
홈 서버
- enhome server
- zh本地服务器
- jaホームサーバー
- deHeimserver
- esservidor doméstico
- idserver rumah
- vimáy chủ
비디오, 전화, 웹, 전자 우편, 팩스 등 가정에 있는 각종 미디어의 정보들을 저장, 통합, 분배하는 일종의 컴퓨터 장치. 방송, 전화, 인터넷을 통하여 가정으로 들어오는 외부 콘텐츠를 저장 및 재분배하는 기본 기능 이외에도 디지털 영상이나 음악을 저장하는 장치로 사용된다. 개인용 컴퓨터(PC)의 외부 저장 장치로 기능하여 가정의 정보 제어 센터 역할을 수행한다. 한편, 양방향 기술을 이용한 대화형 디지털 텔레비전에서는 시청자의 기호에 맞는 프로그램을 자동적으로 녹화해 주고,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수시로 꺼내 시청할 수 있게 한다.
과도 발산
- enHyper-divergence
- zh超发散
- ja過度発散, ハイパーダイバージェンス
- deHyperdivergenz
- esdivergencia en exceso
- idHiper-divergensi
- visự phân kỳ Hype
입체(3D) 영상의 피사체가 과도한 양의 깊이값(양의 시차)으로 인해 영상을 융합하기가 어려운 경우를 말함. 이 경우 두 눈의 과도한 발산, 즉 외사시(外斜視, wall-eyed)를 필요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시각적 불편함 혹은 이중 상(double image)을 유발한다. ※ 관련: TTA 단체표준 TTAK.KO-07.0109 '3DTV 방송 콘텐츠 제작'
